영양제(비타민) 상품, 인스타그램 제품태그가 안되는 사연 (페이스북 SHOP / 상거래 정책)
인스타그램 공식계정을 운영하면서 페이스북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A업체는
최근 인스타그램 Shop 연동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상품 노출량이 증가한다는 소문을 들었다.
또한 제품태그 기능으로 인스타그램 계정의 게시물에서 상품으로 바로 랜딩될 수 있도록 하면 고객이 우리 상품을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자사 상품의 연동을 시도하였다.
그.런.데
상거래정책 위반이라며 검토를 안해주는것이 아닌가ㅠㅠ
페이스북광고도 잘 운영하고 있고, 심지어 페이스북 카탈로그 광고까지 문제없이 진행중인데
광고는 되고, 왜 제품태그는 안되는걸까?
그 이유는 바로 "상거래 정책"에 있다.
페이스북의 상거래 정책은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다. 단순 광고를 진행하는것과 다르게 아예 인스타그램 내부의 Shop 카테고리에서 노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따라서 해당 가이드라인은 광고보다 더 제약이 많다.
먼저 A업체의 경우 주력상품이 "비타민"이다. 상거래정책에서 섭취 가능한 보조제의 홍보를 금지하고 있다. 보조제의 예시를 보면 참..... 너무 보편적니다.
근육 증강제
키토산
컴프리
디하이드로에피안드로스테론
마황
성장 호르몬
단백질 바 및 단백질 분말
비타민
근육 증강제는 이해를 하겠는데 단백질 바, 비타민까지 금지할껀 뭐람;;; 도저히 이해가 안되지만 지금 저렇게 정책이 나와있는 상태에서는 어쩔 도리가 없다. 못한다.
이것 뿐만 아니라 좀 황당하게 느껴지는 제품들이 있다.
콘택트렌즈 및 맞춤 안경
체온계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아무래도 인스타그램에서 대놓고 노출하는 상품들이다보니 민감한 상품군은 모두 빼버린 느낌이다.
예전에는 연동만 잘 되면 제품태그를 할수 있었지만 요즘은 상거래정책이 생기고 검토단계까지 완료되어야 제품태그를 할 수 있어 단계가 더 늘었다.
인스타그램 제품태그를 위한 쇼핑검토가 되지 않으면 꼭! 상거래 정책을 따로 확인해보길 바란다 :)
*참고 - 최근에 생긴 내용
상거래정책을 만족한 상품군이며 연동을 무사히 다 마쳤더라도
인스타그램 계정 자체의 인지도(활성도)가 없으면 검토를 안해준다.
게시물 주기적으로 올리고 팔로워도 늘어나야 검토를 해주니 꼭 활성화 시킨 후 검토를 넣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