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페이스북) 이야기

페이스북(메타) 비즈니스 도메인인증이란? (픽셀 이벤트제출, 인스타그램 Shop 검수)

꿀단지AD 2021. 11. 26. 22:06
반응형

 

 

요즘 페이스북 광고 비즈니스 관리자를 운영하다 보면 무조건 들어가는 [도메인]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일단 도메인이 뭘까?

보통은 사이트의 메인 url을 말하는데, 

페이스북에서 도메인 인증을 하면 도메인의 오용을 방지하고 잘못된 정보가 퍼지는걸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페이스북(메타)에서 공식적으로 설명되어 있는 도메인 인증 내용

 

하.... 근데 광고 집행하는 입장에서 이런 디테일한 내용은 별로 눈이 안가는게 사실이니까,

광고에 왜 필요한지만 좀 따져 보자면

 

 

1. 픽셀 이벤트 제출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도메인 당 8개의 이벤트만 제출이 가능하므로, 같은 도메인을 쓰는 여러 사이트는 1개의 픽셀만 사용할 수 있다.

+ 인증된 도메인과 일치하는 도메인을 가진 url로 랜딩을 걸어야  광고에 픽셀 설정이 가능하다.

 

2. 인스타그램 상거래 관리자(커머스 관리자) 검수를 위해 필요하다. 요즘 shop 검수를 하려면 도메인인증 안했을때 검수를 안해준다.

 

(픽셀 이벤트 제출 방법 및 상거래 관리자 검수에 대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려고 한다.)

 

 

 

도메인을 인증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비즈니스 설정 > 브랜드가치 보호 > 도메인]에 추가하고 인증을 해주면 된다. 

도메인을 추가 및 인증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설정 화면

 

도메인 추가 후 인증되지 않은 상태의 화면

인증을 위해 가장 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메타태그" 삽입이다. 그냥 저기 나오는 메타태그를 사이트 <head> 사이에 넣어주고 [도메인인증] 버튼을 누르면 된다. 넘나 쉬운것 :) 

또한 카페24 호스팅으로 쇼핑몰을 만들었다면, 페이스북 채널 연동 과정에서 소스추가 없이 도메인을 쉽게 인증할 수 있다. 

 

 

하지만...... 그냥 막 쉬우면 그건 페이스북이 아니지!!!!!!!

어렵게 되면 정말 한없이 어려워 지는것이 페북 아니던가, 여기에도 변수는 있다. 

 

 

 

도메인 인증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케이스는 어떤것이 있을까?

 

1. 메타태그 삽입이 어려운 경우

   -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의 오픈마켓 랜딩으로 광고를 진행할 경우 메타태그 삽입이 어려우므로 인증이 안된다.

     (coupang.com, smartstore.naver.com 같은 도메인을 개인이 인증한다는게 말이 안됨!)

 

2. 메인 도메인 기반으로 여러 url이 있는 경우

    - 예) korea.honey.com / usa.honey.com > 이런 식으로 메인 도메인을 두고 나라별 사이트가 만들어져 있다던지

     아예 다른 페이지를 만들었다면, 해당 업체의 도메인은 [honey.com] 이걸로 하나만 인증할 수 있다. 

 

3. 다른 비즈니스 관리자에서 이미 도메인 인증이 되어 있는 경우

   - 기존에 인증되어 있는 비즈니스 관리자에서 제거 해줘야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관리자에 추가가 가능하다. 

     즉, 1개의 비즈니스만 해당 도메인을 인증할 수 있다.

타 비즈니스에서 이미 인증 된 도메인을 추가하려고 하면, 도메인 박스에 빨간 경고가 뜨면서 진행이 안된다. 

 

 

간단한것 같으면서도 한번 꼬이면 어려워지는 도메인 인증. 다들 무사히 진행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