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페이스북) 이야기

메타 (페이스북)광고 픽셀 설치하기 - 카페24 (쇼핑몰)

꿀단지AD 2022. 1. 28. 18:25
반응형

 

 

 

 

 

사명을 바꿨지만 여전히 페이스북이라고 더 많이 불리고 있는 광고매체 - "메타"

 

 

 

이 광고는 픽셀설치를 하지 않아도 '가능'은 하지만

설치 후 진행했을때 더 많은 세팅방법이 생기고, 더 많은 데이터를 볼 수 있게 된다. 

 

특히 광고를 통해 발생한 매출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는 필수로 설치해야 한다. 

 

또한 설치 방법과 설치한 요소에 따라서도 아주 많은것들이 바뀐다.

 

 

 

성과를 제대로 측정하려면 개발자가 꼭 있어야 했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왠만한 호스팅사들이 다 툴을 개발해놨기 때문에 손쉽게 설치 및 활용이 가능하다. 

( 세상좋아짐...ㅠㅠ )

 

 

픽셀이 설치되는 기본 원리는 같지만 요즘 호스팅사에 따라 설정 방법이 조금씩 다르며

추가로 카탈로그 / SHOP 기능까지 한번에 해결해주는 곳도 있다. 

 

 

오늘부터 대표적인 호스팅사 마다 메타(페이스북)광고 픽셀설치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뭐가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장 첫번째로

많이 쓰기도 하고, 픽셀 설치하면서 한꺼번에 이것저것 다~~~해주는

 

카페24

 

여담이지만, 쇼핑몰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가장 빠르게 개발해놓는 곳이 카페24인것 같다.

다른 광고매체와 연동시키는 기능이 가장 많고, 가장 빠르고, 가장 쉽다!!!

관리도 쉬워서 내가 가장 선호하는 호스팅사다.

 

 

 

 

카페24 호스팅에서 픽셀을 설치할 수 있는 메뉴는 [페이스북 채널]이다.

상점관리 > 페이스북 > 페이스북 채널

 

예전에는 픽셀설정, 제품 피드 URL 설정 2개 메뉴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페이스북 설정]에서 모두 다 해결 가능하다.

픽셀설정 메뉴는 기존부터 설정되어 있던 곳만 쓸수 있고, 만약 사용안함 으로 변경하면 다시 사용이 불가능하다.

 

제품 피드 URL은 카탈로그에 상품을 자동으로 끌어갈 수 있는 기능인데, 지금도 사용 가능하며

종종 [페이스북 설정] 진행 후 추가 카탈로그가 필요할 때 쓰기도 한다.

상점관리 > 페이스북 > 페이스북 채널

 

 

 

이 화면에서 Log in with Facebook 버튼을 누르면 연동이 시작되는데

페이스북 로그인이 안되어 있으면 로그인부터 하라고 나온다.

( 나는 간편하게 그 브라우저에 미리 페이스북을 로그인 해놓고 시작하는걸 선호하는 편이다. )

 

 

프로필이 연동되면 채널 연동을 시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상단에 

아까 로그인 한 페이스북의 개인 프로필이 뜬다.

 

비즈니스관리자를 통해 광고를 진행할 예정이라도, 여기 연동되는 프로필은 개인페이스북 계정이다. 

프로필이 연결된 모습

 

 

이 상태에서 가장 위에 있는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광고 자산 및 계정과의 연결이 시작된다.

 

 

 

시작하기 버튼 클릭

 

 

여기서 Shop을 시작해보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필요한 부분까지 선택해주면 된다. 

Faceboo 광고만 선택 할 경우 인스타그램 프로필은 연결되지 않는다. 

Instagram 쇼핑까지 선택할 경우 인스타그램 프로필까지 연결이 되는데, 모두 다 되는건 아니고 조건이 있다.

 

 

 

기본적인 광고 기능만 연결할 것인지, SHOP 검수도 같이 할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

 

 

3개 체크박스를 모두 다 선택했을 경우 연동 되는 자산은 다음과 같다. 

 

-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 BM (기존에 없었으면 바로 생성 가능)

- 페이스북 페이지 (기존에 없었으면 바로 생성 가능)

- 인스타그램 계정 (BM에 연동이 안되어 있었다면 바로 추가 가능)

- 광고계정 (기존에 없었으면 바로 생성 가능)

- 픽셀 (기존에 없었으면 바로 생성 가능)

- 카탈로그 (기존에 없었으면 바로 생성 가능)

 

 

여기에서 인스타그램 계정의 경우 활성도에 따라 진행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쇼핑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 자체의 활성도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쇼핑사용 불가능이 뜨면

Facebook광고 만 선택 후 진행해야 한다. 

 

 

페이스북 채널 연동이 된 화면

 

연동이 끝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설정 내용 및 각 자산의 정보가 나온다.

 

- 광고 계정 이름

- 비즈니스 관리자 이름

- 연동된 페이지 이름

- 픽셀 ID 번호

- 카탈로그에 연동된 상품의 숫자

 

또한 여러 확장기능에 대한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광고 진행하려는 비즈니스관리자의 모든 자산정보와 일치하면 연동 성공!

픽셀도 자동으로 설치가 되었다. 

 

자동으로 설치된 픽셀의 항목은 보통 이정도 이다. 

쇼핑몰 광고 운영에 필요한 대부분의 이벤트 들이 포함되며, 카탈로그 광고까지 가능한 상태의 이벤트 픽셀이 설치된다. 

 

- 공통픽셀

- 이벤트 픽셀 _ 페이지뷰

- 이벤트 픽셀 _ 컨텐츠뷰

- 이벤트 픽셀 _ 장바구니 담기

- 이벤트 픽셀 _ 회원가입

- 이벤트 픽셀 _ 결제시작

- 이벤트 픽셀 _ 구매

 

 

 

 

 

그리고

지금은 카페24에만 있는 기능!

 

도메인 인증 설정

 

픽셀을 사용하려면 픽셀설치 이후 비즈니스 관리자 내부에서 도메인 인증 > 이벤트 제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애플 iOS 14.5 릴리즈 후 생긴 이슈)

 

 

카페24는 도메인 인증까지도 이 툴에서 바로 진행 할 수 있게 해준다. 

 

버튼 하나 누르면 끝난다. 와우....

 

 

 

 

 

이렇게 픽셀 설치 끝-

한큐에 다 완료해주는 카페24 페이스북 채널

아주 쉬워~ 좋아~ 편해~!

 

 

 

 

 

 

 

 

 

 

 

반응형